이번 시간에는 이전 글에 이어서 오트밀에 대해 더 나누어 보려고 해요. 오트밀은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에 대해 한번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트밀 종류
◼︎ 오트 그로우츠
귀리 껍질만 벗진 알곡 상태에요. 조리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대신 영양분이 아주 풍부하죠.
보통 밥을 지을 때 다른 곡물과 같이 넣어서 밥으로 먹습니다.
◼︎ 점보 오트(오트 플레이크)
귀리를 압착해 만든 귀리로서 거칠고 굵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보통 시리얼로 먹는데 맛이 없습니다. 또한 죽, 쿠키류로 쓰이기도 해요.
◼︎ 스틸컷 오트
귀리를 굵직하게 분쇄한 것인데요. 입자가 거칠어요.
보통 죽이나 샐러드에 쓰입니다.
◼︎ 포리지 오트
오트밀이라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오트밀이에요. 시중에서 가장 보기 쉬운 오트밀이 포리지 오트인데요.
영국이나 유럽, 미국 등에서 먹는 오트밀이라 한다면 보통 포리지 오트를 말하는 거예요.
보통 시리얼로 드시거나 죽으로 먹어요.
◼︎ 오트 브란
오트 브란은 귀리 속껍질을 말하는데요. 귀리 도정 과정에서 분리된 고운 속겨를 말하는 거예요.
하지만 오트 브란은 일반 오트밀보다도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요. 아무리 곱게 갈았어도 거친 느낌이 남아있어요.
보통 튀김옷, 스무디, 빵, 그리고 포리지 오트로 죽을 할 때 넣어 먹는다고 해요.
◼︎ 퀵 오트(인스턴트 오트)
퀵 오트는 포리지 오트를 한 번 더 가공한 제품으로 입자가 가장 작고 가장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보통 음료나. 시리얼, 죽 그리고 이유식에도 사용되고 있어요.
위에 제품들이 오트밀을 대표하는 종류에요. 하지만 귀리를 아주 곱게 갈아낸 볶은 귀리 가루도 있어요.
저는 간편하게 귀리 가루를 먹었습니다. 이런 제품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음식에 대해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트밀 이유식(귀리 이유식)
이유식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오트밀은 포리지 오트와 퀵 오트라고 해요. 그리고 초기 이유식에는 오트밀 가루를 이용해 만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아이들이 소화가 잘되도록 더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트밀 아이에게 좋을까?
오트밀은 영양가도 풍부해서 아이 성장에 커다란 도움을 줘요. 그리고 섬유질이 많아 소화도 잘되기 때문에 일반 쌀로 만든 이유식보다도 아이에게 훨씬 좋습니다. 다만 소화가 잘되도록 가루로 만들거나 잘 불리셔야 해요.
오트밀 우유(귀리 우유)
실제로 우유와 오트밀은 서로 궁합이 아주 잘 맞는 음식이에요. 귀리의 베타글루칸이 우유와 만나면 끈적이는 상태가 되어 포만감을 지속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좋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오트밀 우유를 밥 대용으로 많이 먹었어요. 지금은 콜라겐 바나나 우유를 먹느라 먹고 있지 않는데요.
체중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오트밀 우유를, 피부미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콜라겐 바나나 우유를 추천해 드립니다.
아니면 저도 이번에 알게 된 사실인데, 오트밀과 바나나는 서로 궁합이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둘 다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오트밀은 미네랄 함량도 아주 높아서 콜라겐이랑도 궁합이 좋아요. 그래서 오트밀과 콜라겐이 함께 섞인 제품도 팔아요. 그러니까 위의 두 음식을 섞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저도 이번에 해봐야겠어요.
이외에도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채소, 견과류, 그리고 유제품과도 궁합이 좋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줍니다.
주의할 점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 귀리를 드시면 다른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 귀리나 드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반드시 '글루텐 프리(Gluten Free)'라고 표기된 제품을 드셔야만 합니다.
그리고 소화 기관이 약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하루 권장량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귀리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그래서 많이 섭취하면 통풍, 신장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절대 과다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임신초기에 귀리 섭취는 유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의하셔야 되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에 섭취하셔야만 합니다.
그리고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트밀 칼로리 & 하루 권장량
먼저 오트밀의 칼로리는 100g 372kcal에요. 이는 밥에 두 배인데요. 오트밀은 칼로리가 엄청 높은 음식이라서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살이 찌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러니 하루 권장량만큼 드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오트밀의 하루 권장량은 40g 정도입니다.
보관하는 방법
귀리는 밀폐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트밀에 대한 나머지 내용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에 대해 알고싶으시다면
2022.11.30 - [음식] - 오트밀(귀리) 효능: 오트밀과 귀리 차이점 / 혈당 조절 / 식물성 단백질 / 피부 미용 / 다이어트
오트밀(귀리) 효능: 오트밀과 귀리 차이점 / 혈당 조절 / 식물성 단백질 / 피부 미용 / 다이어트
이번 시간에는 오트밀(귀리)에 대해 나누어 보려고 해요. 오트밀은 외국에서 건강을 위해 자주 챙겨 먹는 슈퍼푸드로 지목받고 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오트밀의 효능이 주목받고 있어
hura-hura.tistory.com
2022.10.19 - [생활] - 바나나(2): 바나나 냉장 보관 가능할까? / 냉장 보관하는 방법
바나나(2): 바나나 냉장 보관 가능할까? / 냉장 보관하는 방법
이번 시간에도 바나나에 대해 나누어보려고 하는데요. 이전에는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 나누어 보았으면 이번 시간에는 바나나 보관 방법에 대해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바
hura-hura.tistory.com
2022.07.29 - [음식] - 스테비아: 설탕을 대신한다!
스테비아: 설탕을 대신한다!
우리가 먹는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라 한다면 그것은 "소금"과 "설탕'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요리에 이 두 개는 반드시 들어가 있죠. 그만큼 요리의 맛을 느끼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조미료
hura-hura.tistory.com
2022.07.28 - [건강] - 칼슘: 칼슘의 숨겨진 효능!
칼슘: 칼슘의 숨겨진 효능!
칼슘 하면 우리가 먼저 떠올리는 것은 우유와 뼈일 거예요. 칼슘은 뼈에 좋고 우유에 들어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어렸을 적 학교에서 매일 우유 급식했던 것이 기억나네요. 하지만 칼슘은 뼈에
hura-hura.tistory.com
댓글